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일상생활] 구글 애드센스 신청 승인 및 메일 답장 오는데 걸린 시간

by 스칸딕블루 2021. 1. 13.

[일상생활] 구글 애드센스 신청 승인 및 메일 답장 오는데 걸린 시간

 

 

안녕하세요. 스칸딕 블루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한 번에 합격하였습니다. 2020년 12월 21일 블로그를 개설하였고 1월 3일 애드센스 신청 후 1월 11일에 승인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신청 후 8일 만에 승인 답장을 받았습니다. 승인 메일을 기다리는 동안 혹시 무한 검토에 빠진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나고 거절 메일이 오면 블로그를 어떻게 수정해서 다시 도전해야 하는지 고민도 했었습니다.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 브런치, 티스토리 블로그 등 운영 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유튜브와 블로그 포스팅 등을 통해 학습하며 진행했습니다. 다만, 온라인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키워드에 대한 개념과 온라인 생태계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를 애드 고시라고 부를 정도로 승인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습한 여러 방법들 중 실제로 적용한 사례만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조건

 

1. 블로그 포스팅 15개 이상(O)

블로그 포스팅 개수에 대한 의견이 매우 다양합니다. 보통 30개 이상 포스팅 달성 시 신청하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콘텐츠 부족이라는 거절 메일이 많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동의하는 내용입니다. 다만 저의 경우에는 포스팅 수가 17개의 상태에서 승인 신청을 하였습니다.

 

2. 1000자 이상 글쓰기(O)

글자 수가 2000~3000자가 되는 글쓰기, 500자만 되어도 승인되는데 문제없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일과 병행을 하는 입장에서 2000~3000자가 넘어가는 포스팅을 매일 작성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1000자는 꼭 넘기려고 노력했습니다. 500자가 넘는 포스팅을 통해 승인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참고 포스팅>

2021/01/03 - [책꽂이] - [책 리뷰] 여행의 이유 (2019) / 김영하 산문

 

3. 구글과 네이버 최적화(O)

유튜브 영상을 통해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최적화하였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에 노출은 포스팅 작성 후 2주가 지나가면서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 수 없으나 블로그의 성장을 위해서 세팅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 1일 1 포스팅(O)

2020년 12월 21일 블로그 개설 후,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1일 1 포스팅은 꼭 지켰습니다. 애드센스 승인과 무관하다는 의견이 많지만 1일 1 포스팅이 블로그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많은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볼 때 1일 1 포스팅을 진행하지 않고도 승인받았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선택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5. 맞춤법이 틀리면 안 된다?(O)

맞춤법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시 번역기 사용한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맞춤법이 틀린 포스팅은 의도치 않은 내용으로 해석될 수 있고 전문적인 블로그라는 느낌을 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팅 발행 전, 맞춤법 검사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한 가지 주제로 블로그 운영(△)

영화, 드라마, 책, 일상의 카테고리를 운영 중이지만 영화와 미디어에 집중하여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블로그 운영 방향도 문화생활과 관련된 포스팅을 주로 하려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신청 당시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에서는 어떻게 판단했을지 의문이 남는 부분입니다. 구글은 전문적인 블로그를 지향한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한 가지 콘텐츠를 집중하여 포스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카테고리 간소화(X)

승인이 되기 전까지는 카테고리 1개를 유지하는 게 좋고 보통 2~3개 정도로 유지하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카테고리당 포스팅은 최소 10개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블로그 개설 당시 해당 관련 지식이 없어 카테고리를 7개까지 늘렸다가 현재 상태를 유지 중이며 애드센스 신청 당시 카테고리 구성과 동일합니다. (옆의 카테고리 참고)

 

8. 사진은 2~3장 이상 사용 금지(X)

사진의 용량 때문에 로딩 속도 저하로 많은 사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부터 정말 상관없다는 의견까지 포스팅의 사진 개수에 대한 의견이 매우 많습니다. 

-> 사진 정말 많이 사용했습니다. 사진 사용은 정말 상관없다는 의견에 한 표를 던집니다.

 

<사진을 많이 사용한 포스팅 참고>

2020/12/21 - [영화/영화 리뷰] - [영화 리뷰] 톰 행크스 터미널 (The Terminal, 2004) / 실화 영화

2020/12/22 - [영화/영화 리뷰] - [영화 리뷰] 톰 행크스 캐스트 어웨이 (Cast Away, 2000) / 생존영화

 

9. 링크를 많이 걸면 안 된다?(O)

포스팅 내에 직접 작성한 포스팅의 내부 링크 이외에 단 하나의 외부 링크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블로그의 저품질과도 연관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링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론은 성의 있는 포스팅이 답인 것 같습니다.

웹 상에 돌아다니는 여러 승인을 위한 조건을 돌이켜 보면 결국은 콘텐츠와 성의 있는 포스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블로그를 취미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취미로 시작한 블로그인데 네이버 블로그를 하지 않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취미 생활을 하면서 하루에 커피값 정도의 수익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블로그가 어떠한 방향으로 운영되고 흘러갈 것인지는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취미생활이라는 근본에는 변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 내용의 공유와 진정성 있는 소통이 블로그의 재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블로그의 재미를 느끼면서 애드센스에 도전한다면 모두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